WordPress-ko

From IndieWeb

WordPress는 오픈 소스 기반 블로그 저작 도구입니다.

  • WordPress 오픈 소스 프로그램http://wordpress.org 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.
  • WordPress.com는 블로그 호스팅 서비스(slio)입니다.

WordPress 소프트웨어

많은 IndieWeb Projects들이 멋진 웹 사이트 및 블로그를 만들 수 있는 WordPress에 대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. 현재 워드프레스는 전 세계 콘텐츠 웹 사이트의 20% 정도를 점유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.

만약 여러분이 인디웹에 관심이 있으시면, 도구로서 워드프레스를 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. 아래의 순서대로 한 단계씩 밟아 나가시면 IndieMark의 주요 레벨까지 올라가서 여러분의 웹 사이트가 인디웹 기능을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.

각 단계를 완성하시면 indiewebify.me에도 연결해 주시고, 더 좋은 방법이 있으시거나 하시면 여러분이 직접 이 페이지에 업데이트 부탁 드립니다.

이미 WordPress 사이트를 가지고 계시면, 몇 가지 요소만 추가하면 됩니다. 만약 사이트가 없으시면 도메인 주소를 등록하시고 웹 호스팅을 받으실 필요가 있습니다. WPEngine은 초보자 및 고급 사용자에게 좋은 옵션 중에 하나이며, #WordPress.com은 사용하기는 쉽지만 테마나 플러그인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.

도움 받기

만약 인디웹에 대한 워드프레스 사이트 도움을 얻기 원하시면 WordPress Outreach Club에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.

인디웹 지원 및 도구 활용

많은 웹 사이트가 워드프레스로 구성되어 있으며, 여러분들은 인디웹 지원을 위해 아래 단계와 플러그인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.

Indieweb Plugin

Indieweb Plugin은 다양한 인디웹 기능을 제공해 주는 플러그인입니다. 초보자들이 빠르게 인디웹 기능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.

예제

관련해서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보안 및 스팸 지원

Main article: WordPress Security

WordPress는 공격자 및 스팸의 주요 대상입니다. 웹 사이트 보호를 위해 자주 업데이트하고 기본적으로 보안 단계를 거치는 것을 권장합니다.

플러그인

Main article: WordPress Plugins

여러 가지 인디웹 지원 플러그인이 있습니다. 추천할 만한 플러그인을 소개해 드립니다.

테마

가능하면 여러분의 웹사이트에 microformats 2 지원을 추가해 주십시오.

많은 워드프레스 테마들이 마이크로포맷을 지원하고 있으나 Microformats 2 지원 테마는 극소수입니다. 아래 테마들은 추천합니다.

  • SemPress는 microformats, microformats2 및 schema.org을 지원합니다. 추천 테마입니다.
  • P2는 인디웹을 지원하는 마이크로블로그 테마입니다.
  • MF2_sUnderscores를 포크해서 만든 테마입니다. 현재 개발 중이므로 더 좋은 기능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합니다.

테마와 더불어 uf2는 마이크로포맷2를 지원하는 플러그인 입니다.

소프트웨어 개발

Main article: WordPress/Development

워드프레스 내에서 몇몇 개발 프로젝트가 진행 중입니다. 플러그인/테마에서 주로 활용되는 꼭 필요한 기능을 워드프레스 기능에 제공하는 작업을 합니다.

아이디어는 WordPress Development에 넣어 주시기 바랍니다.

사용 실례

Main article: WordPress Examples

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분들 중 인디웹 기능을 추가하신 분들입니다.

문제점

인디웹 측면에서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살펴봅니다.

JetPack

JetPack은 WordPress.com에 있는 기능들을 독립 웹 사이트에 끼워 넣는 플러그인입니다.

이 플러그인 wordpress.com 로그인을 요구하고, 통계 기능 등을 제공하긴 하지마 무한 스크롤, 연락폼 등 같은 플러그인 기능 등의 어려움이 있습니다.

보안 취약점

Main article: WordPress Security

워드프레스가 보안 공격의 주요 타겟입니다. 사이트 보안을 위해 주기적인 소프트웨어 및 플러그인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. 자동 업데이트 시스템이 아직 기능적으로 미약한 문제가 있습니다.

메모리 취약

워드프레스는 가끔 메모리를 과도하게 사용하여, 서버가 다운되기도 합니다.

  • e.g. on http://yottabytes.info/?p=10497 (on 2014-06-08 15:28 EDT):

    Fatal error: Allowed memory size of 41943040 bytes exhausted (tried to allocate 32 bytes) in /home/johnkrol/public_html/wp-includes/post.php on line 1961

숫자 Slug가 없음

워드프레스는 숫자로 된 URL Slug가 안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. 예를 들어 /event/2014/ 같은 표현. [1]

POSSE 기능 추가

워드프레스 API는 POSSE 포스팅 기능을 지원합니다.

POSSE 응답 기능

워드프레스 블로그 댓글을 다는 것이 가능합니다. POSSE가 댓글 영역에 트위터에서 온 반응을 댓글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.

인디웹 예제:

Tantek reply POSSE

aaronpk

Aaron Parecki occasionally manually POSSEs reply posts to the comments section of WordPress blogs. E.g.:

WordPress.com 호스팅 서비스

Wordpress.com는 블로그 호스팅 서비스입니다.

Main article: WordPress.com

자세히 보기